2022년 제3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세미나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12/05 14:44

 2022년 제3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세미나 

지난 11월 25일 방콕 홀리데이인 호텔 볼룸에서는 2022년 제3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모색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잠시 중단되었던 한국어교육 발전 세미나는 현재 태국에서 열풍처럼 큰 인기를 끌고있는 한국어 교육과 관련해 아주 중요한 세미나로서 전 세계 한국어 교육생이 가장 많은 태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아주 의미있는 세미나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세미나에는 문승현 주태국대한민국대사가 축사를 해 주었으며 넝씨리 촛띠갓 태국 교육부 기초교육위원회 과장도 축사를 통해 오랜만에 대면으로 열린 세미나를 축하해 주었다.

문승현 대사는 축사에서 “태국에서 우리 한국어가 이렇게 각광을 받고 주목을 받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신 분들이 바로 현장에 있는 분들”이라면서 “한국어 교육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욱 주태국한국교육원장은 세미나 첫번째 주제인 ‘태국의 한국어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을 발표하기에 앞서 자신의 소감을 아래와 같이 밝혔다.


“오늘 저는 매우 감동스러운 마음으로 세미나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의 한국어 능력시험감독 체험기를 먼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10월 16일, 태국 교육원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한국어 능력 시험을 주관,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제게도 처음 주어진 업무여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관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날 앞으로 영원히 잊지 못할 경험을 하게 되었고 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김동욱 교육원장은 시험시간에 늦은 한 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요점은 이랬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에 거주하고 있다는 한 남학생이 헐레벌떡 뛰어와 간절하게 간청했다는 것이다. 조금 늦었지만 본인이 말레이시아에서 방콕으로 시험을 보러 와 방콕 지리와 교통 사정에 대해 잘 몰라 늦었으니 제발 봐달라는 것이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시험을 볼 수 있는데 굳이 방콕에서 시험을 보려는 이유가 궁금해 재차 물으니 사정이 있어 말레이시아에서는 토픽 시험 응시 기간을 맞출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방콕에서 응시하는 시험 기간이 조금 더 여유가 있어 방콕으로 시험 신청을 했다는 것. 그러나 방콕에서도 시험 시간에 늦었으니 입실을 허가할 수 없다고 하니 학생은 자신은 2023년에 꼭 한국으로 유학을 가야하며 오늘 이 시험이 그 전에 한국 유학을 위한 마지막 시험이라는 것이다.

김동욱 원장은 이 이야기를 전하며 그 후 그 학생을 어떻게 처리했는지는 비밀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서 이런 소감을 밝혔다.

“우리 말이 이렇게 열심히 외국학생들에 의해서 학습된 적이 있었는지  우리 대학이 외국 학생들에게 이렇게 유학하고 싶은 대학이었던 적이 있었는지 나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동남아시아 아니 적어도 태국 내에서 이렇게 우리 말이 열심히 학습되고 있고 우리 대학이 유학하고 싶은 학교가 된 것은 태국 교육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일 것이고, 많은 경제계 산업계 관계자들의 인력 충원 노력과 그들의 노동 조건을 개선해 주고자 동분서주한 결과일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태국의 중등학교에서, 대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을 위해 헌신을 아끼지 않은 태국인, 한국인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의 노력 덕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어가 이런 위치에 올라선 것은 많은 분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노고가 스며있는 한국어 교육에 조그만 조약돌이라도 하나 더 얹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을 갖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세미나는 씨나카린위롯대학교 티티왓 앙꾼 교수의 ‘태국의 한국어 교육 현황 연구’발표, 이화여자대학교 박선희 교수의 ‘태국의 한국어 교재 현황과 개발 방향’, 김학현, 칫차녹 욤진다 치앙라이 라차팟 대학 교수들의 ‘태국인 학문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역사 교재 개발 방안 연구’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참고로 현재 태국의 한국어 교육 현황은 전 세계 학습자 170,000명중 45,000명으로 전 세계 학습자의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에 비해 105.9% 성장하였으며 태국 대학입시시험 한국어 응시 비율도 서서히 증가해 전체 태국 제2외국어 응시 인원 중 5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독일어와 아랍어 보다 높은 수준이다.